Boolean Logic
불리언 논리는 참과 거짓을 가지는 두가지 체계이다. 수학적 체계에 기반을 두고 있고, AND, OR, NOT 과 같은 논리 연산자를 사용하여 이진 값에 대한 연산을 수행 할 수 있게 되어있다.
Logic Gates
AND : 모든 입력값이 참일 때만 참을 반환
OR : 하나 이상의 입력값이 참일 때 참을 반환
NOT : 입력값의 논리를 반전시킴 - True → False, False → True
전기 신호를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.
On/Off 두가지 신호로 전기를 줄 수 있고 끌 수 있다. = True 와 False
이때 중간에 스위치를 둔다면 ?
AND Gate = 직렬로 2개의 스위치 → 두개의 스위치가 모두 ON 이여야 전기가 통한다.
OR Gate = 병렬로 2개의 스위치 → 두개 중 하나의 스위치만 ON 이면 전기가 통한다.
Binary
참과 거짓, 0 과 1 로 컴퓨터에서는 정보를 저장하게 된다. 이 로직을 그대로 반영해서 정보를 저장한 형태를 바이너리라고 한다.
바이너리는 가장 기본단위라고 볼 수 있는데, 이걸 벽돌로 치면 지금 우리가 컴퓨터로 주고 받고 만들고 삭제하는 정보는 모두 이 벽돌로 만들어진 건물과 같다.
예를들어 183 이라는 숫자는, 100+ 80 + 3 으로 표현이 가능한데, 바이너리로 표현하게 되면,
아스키 코드란,
각 문자에 7비트(0 - 7) 이진수를 할당하여 10진수 숫자 0부터 127까지 범위에 해당한다. 그러나 점점 기본정보가 추가되어 (특수 문자, 기호 강세 등) 확장형 아스키코드가 8비트, 즉 128개를 추가하여 총 256, (0 - 255) 문자를 나타낼 수 있게 체계를 확장했으나 이 마저도 부족하여 유니코드가 등장하게 된다.
Source :
Representing Numbers and Letters with Binary: Crash Course Computer Science #4
Boolean Logic & Logic Gates: Crash Course Computer Science #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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